목차
변경된 양도소득세율 최신 보기 알아보겠습니다. 양도소득세율의 경우 부동산 관련한 세금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변경된 양도소득세율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양도할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집중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율 기본세율
양도소득세율은 보유시기 및 과세표준에 따라 양도소득세율과 누진공제가 붙습니다. 과세표준을 구할 때 조정대상지역 여부와 장기보유특별공제율도 제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개정된 양도소득세율표를 보면 양도소득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400만 원 이하 양도소득세율 6%, 5,000만 원 이하 양도소득세율 15%, 8,8000만 원 이하 24%, 1.5억 원 이하 35%, 3억 원 이하 38%, 5억 원 이하 40%, 10억 원 이하 42%, 10억 원 초과 45% 양도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2023년 개정을 통해서 양도소득세율 24% 이하 구간 과세표준 8,8000만 원 이하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양도소득세율 중과세율
2 주택자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을 매도하는 경우 양도소득세율 기본세율에 중과세율 20% 붙습니다. 3 주택자라면 기본세율에 30%를 중과세율이 적용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계산 시 보유기간에 따른 양도소득세 비과세 여부, 다주택자, 규제지역 등 고려해서 계산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이용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제공하는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이용하면 최대한 정확한 양도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의 경우 장기보유특별공제 기본공제 등이 함께 자동으로 적용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율 중과세 대상 자가진단
양도소득세 비과세 중과세 자가진단을 통해서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 해당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낙에 양도소득세 관련 세법이 수시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직접 중과세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내가 중과세 대상인지 잘 모르겠다면 양도소득세 중과세. 중과세 자가진단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신고기한
부동산을 매매하고 나면 양도소득세를 신고 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신고기한은 양도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약 양도소득세 신고기간 안에 신고를 하지 못할 경우 양도일이 속한 연도의 다음 연도 5월 한 달간 확정신고 기간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신고는 양도자의 주소지 관할하는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가능하지만 간편하게 인터넷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고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